Internet의 발달로 소비자 구매 패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. 실제 본인의 구매 패턴도 이 변화의 범주 내에 속하고 있으니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. AISCEA 구매 법칙도 Blog 마케팅과 WOM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생기면서 실제 검색한 사실들이 맞는가에 대해서 검증하는 작업이 추가 되었다고 생각한다.
1. AIDMA (전통적 소비자 구매행동 모델): 미국의 경제학자 로렌드 홀에 의해서 제창
Attention(주의): 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악하고 주목
Interest(흥미, 관심):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, 관심
Desire(욕구):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싶어지고, 잠재의식 발생
Memory(기억): 무엇인가의 계기로 구입하기 위해, 의식 안에 기억
Action(행동, 구입): 계기가 있으면, 기억 중에서 해당 제품/서비스를 생각해 내어 구입
2. AISAS (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 행동에 관한 법칙): 일본 광고회사 덴츠에서 2005년 제창한 개념
Attention(주의): 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깨달아 주목
Interest(흥미, 관심):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, 관심
Search(검색): 흥미를 가진 제품/서비스에 관해서, 인터넷으로 상세 정보의 취득. 가격 비교등을 실행하여 희망 상품을 기억
Action(행동, 구입): 계기가 있으면, 기억에서 해당 제품•서비스를 생각하여 구입
Share(정보 공유): 구입한 제품/서비스에 사용법, 특징, 애프터서비스등의 감상을 블로그나 게시판등에서 공개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
3. AISCEA (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 행동에 관한 법칙): 일본 안비커뮤니케이션즈의 망야카즈미 사장 제창한 개념 = 본인의 구매 패턴과 매우 일치
Attention(주의) :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깨달아, 주목
Interest(흥미, 관심) :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, 관심
Search(검색) : 흥미를 가진 제품/서비스에 관해서 스스로 인터넷으로 상세 정보 취득
Comparison(비교) : 인터넷으로 수집 가능한 정보의 범위내에서, 유사 상품/서비스의 특징, 가격, 기능등을 비교
Examination(검토) : 어느 상품을, 어느 숍에서 구입할까를 검토하여 기억함
Action(행동, 구입) : 계기가 있으면, 기억중에서 해당 제품/서비스 및 구입을 예정한 숍을 생각해 내어 구입
Share(정보 공유) : 구입한 제품/서비스에 사용법, 특징, 애프터서비스 등의 감상을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 공개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
AISCEA에 따라서 실제 구매 패턴의 변화가 일어났다고 보지만, 기존 방식의 폐해를 학습한 고객들의 새로운 구매 패턴도 곧 등장 할 것이라 예측한다.